부산상공회의소

대한상의보고서

home HOME > 경제자료 > 대한상의보고서

대한상공회의소 보고서입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기업경영애로, 지역경제 현안과제, 지역개발사업 등의 대정부 정책건의 실현을 통해 지역기업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육성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점포에 대한 소비자 이용실태 조사

등록일 : 2011-08-03

커피전문점 어디로 갈까? ... 男 ‘위치’(34%), 女 ‘맛’(25%)에 끌려...
 - 대한상의 조사..프랜차이즈 매장 선택 ‘위치’(27%),‘품질’(23%),‘가격’(18%)에 따라
 - 소비자 55% “프랜차이즈 지점별 품질, 맛, 서비스 달라”...‘품질 표준화 더 힘써야’
 - “프랜차이즈 매장 너무 많다” 44%나 돼...‘프랜차이즈 경쟁력 강화 위해 상품 차별화해야’(51%)

길거리 데이트를 즐기다 편히 대화할 수 있는 커피전문점을 찾는 남녀. 남녀는 어떤 커피전문점을 찾을까?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수도권 및 6대 광역시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점포에 대한 소비자 이용실태 조사’에 따르면, 남자는 ‘위치’(34.0%), 여자는
‘맛(품질)’(25.4%)을 보고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남자의 경우 ‘품질’(20.1%),
‘브랜드’(13.9%), ‘가격’(13.5%) 등의 순으로 매장을 선택하는 반면, 여자는
‘가격’(23.0%), ‘위치’(21.1%), ‘브랜드’(16.8%) 등을 중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로 보면 ‘위치’(27.4%), ‘품질’(22.8%), ‘가격’(18.4%), ‘브랜드’(15.4%), ‘상품종류’(6.8%), ‘교통 편리성’(6.2%), ‘위생’(2.2%) 순으로 응답해 데이트 남녀는 가장 가까운 커피전문점을 선택할 확률이 가장 높았다. <‘친절도’(0.6%), ‘인테리어’(0.2%)>

** 자세한 사항은 첨부한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