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

대한상의보고서

home HOME > 경제자료 > 대한상의보고서

대한상공회의소 보고서입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기업경영애로, 지역경제 현안과제, 지역개발사업 등의 대정부 정책건의 실현을 통해 지역기업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육성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SRI펀드, 전체 펀드 자산의 10% 수준까지 성장 전망

등록일 : 2007-03-07

 

국내 SRI펀드, 전체 펀드 자산의 10% 수준까지 성장 전망
- 대한상의 보고서, 일반 투자자의 인식 확립 및 관련 인프라 구축 시급
- 사회책임보고서의 발간 또는 공시 의무화는 기업에 부담 줄 우려

기업윤리와 사회공헌, 지배구조 등이 우수한 기업에 투자하는 SRI펀드가 국내에서도 급격히 성장할 가능성이 있어 SRI에 대한 일반 투자자의 인식 확립과 관련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7일 발표한 ‘사회책임투자의 글로벌 동향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은 전체 펀드에서 SRI 펀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10% 수준에 이르고 있다”고 전제하고 “우리나라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도, 펀드시장 확대에 따른 신상품 수요 증가, 국민연금의 사회책임투자 참여 등을 고려할 때 현재 도입 초기단계인 SRI 펀드의 비중이 빠른 시일내 미국과 유럽 수준인 10%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같은 전망을 토대로 현재 50조원에 달하는 국내 주식형 펀드의 규모와 성장세를 감안할 경우 앞으로 SRI 펀드는 최소 5조원까지는 성장할 것으로 추산됐다.

대한상의는 보고서에서 SRI펀드의 급성장에 대비하고 이를 제대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일반 투자자들의 올바른 인식 확립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국내에서 ‘기업지배구조개선펀드’의 돌풍 이후 일반 투자자들이 경영개입을 통해 주가를 올리는 방식만이 사회책임투자의 전부인 것으로 오해할 소지가 많은데다 특히 일부 투기성 자본들이 사회책임투자를 표방하며 과도한 경영개입으로 수익을 추구할 경우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소모적 논쟁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지배구조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일방적으로 강조할 것이 아니라 SRI 펀드의 특성이 기업의 수익성과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고려한 지속가능성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기투자함으로써 일반 펀드보다 더 높은 수익성을 확보하는데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전체 원문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