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모바일산업 성장 등에 힘입어 2001년에 비해 16.1배,
15년간 연평균 22.0% 성장
- 모바일쇼핑은 2013년에 비해 3.7배, 3년간 연평균 93.1%의 큰 폭 성장
- 모바일쇼핑 거래 비중은 45.4%로 2013년 17.0%에서 3년 만에 28.4%p 확대
□ 2015년 종합몰 거래액은 2001년에 비해 18.5배, 15년간 연평균 23.2% 성장하였으며,
전문몰 거래액은 11.1배, 15년간 연평균 18.7% 성장
□ 2015년 online 전문몰 거래액은 2001년에 비해 24.6배, 15년간 연평균 25.7% 성장하였으며,
on/offline 병행몰은 2001년에 비해 10.1배, 15년간 연평균 17.9% 성장
□ 2015년 거래액 상위 5개 상품군의 15년 전인 2001년과 비교하면 여행 및 예약서비스(4,551.1%),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4,714.3%), 생활·자동차용품(2,782.1%), 가전·전자·통신기기(735.1%), 음·식료품(5,945.3%) 각각 증가
□ 온라인 거래 비중: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서비스 업종 제외 시) 비중은 2015년에 11.6%로 2010년 7.1% 대비 4.5%p 확대
□ 온라인 해외 거래액: 2015년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수출액)은 중국관광객의 화장품 구매 증가 등에 힘입어 2014년에 비해 82.4% 증가하였으며, 2015년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액(수입액)은 중국에서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등의 감소로 2014년에 비해 3.3%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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