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

부산상의동정

home HOME > 경제단신 > 부산상의동정
부산상공회의소 동정입니다. 부상의 동정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제121회 부산경제포럼 개최

장소 : 부산롯데호텔 날짜 : 2008.09.24

제121회 부산경제포럼 개최 사진 1

부산상공회의소(회장 신정택)와 삼성경제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삼성화재가 후원하는 ‘부산경제포럼’이 9월 24일(수) 오전 7시, 부산롯데호텔 3층 크리스탈볼룸에서 부산상공회의소 임원과 지역 상공인, 유관기관 단체장 등 회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21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지난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제시한 새로운 국가발전 패러다임인󰡐저탄소 녹색성장󰡑과 관련하여 『녹색성장과 에너지산업』을 주제로 하고 있어 지역 상공인 및 유관기관 단체장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서울대학교 강주명 교수가 강연한 이번 세미나에서 강주명 교수는󰡒저탄소 녹색성장은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이는 지속 가능한 성장 개념으로써 녹색성장의 기본적인 틀은 에너지와 환경문제를 적절히 조화시켜 나가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강주명 교수는󰡒우리나라는 에너지 수입의존도가 높고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비중이 큰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음에 따라 기업의 생산원가에서 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여서 에너지가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고 에너지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따라서󰡒국가에너지기본계획의 4대 전략인 ▲에너지 저소비․저탄소사회 구현 ▲그린 에너지 산업의 성장 동력화 ▲脫 화석에너지화 ▲에너지 자립․에너지 복지 실현 등을 통해 에너지 시장의 효율화 및 합리적인 가격체계를 구축하고 국내 실정에 맞는 신재생에너지를 개발․보급하여 기후변화협약에 대비한 대응능력을 향상시킬 것󰡓을 주문했다.

강주명 교수의 강연이후에는 경제포럼 회원들이 기업에서 에너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바이오 에너지 개발 현황과 향후 전망, 수소 에너지 사업성 전망, 가스 하이드레이트의 에너지 사업화 전망 등에 대한 질문이 이어져 세미나의 뜨거운 열기를 반영했다.

한편, 부산상공회의소는 최근 지구의 온난화를 규제하기 위한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지역 기업들의 환경의식과 대응실태를 파악하기 위해관련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