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

부산상의 기업탐방

home HOME > 사이버홍보관 > 부산상의 기업탐방

스타자동차

담당부서 : 홍보팀
등록일 : 2016-12-12

최고와 최고의 만남, 스타자동차

 

 

 


 

일등에는 이유가 있다

최근 수입차에 대한 인식 변화와 더불어 국산차 업계의 불황이 계속되면서 수입차 업계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단연 메르세데스-벤츠의 활약은 돌풍이라 할 만큼 대단하다. 지난 10월 메르세데스-벤츠는 6천 대가 훌쩍 넘는 판매기록을 달성하면서 경쟁자들을 멀찍이 따돌리고 국내 수입차 판매 1위의 자리를 고수했다. 메르세데스-벤츠가 이토록 한국 시장에서 사랑받는 이유는 물론 메르세데스-벤츠만의 높은 브랜드 가치와 품질에 대한 신뢰가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한국에서 엄선된 딜러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로 유명한다. 스타자동차 또한 이러한 맥락에서 메르세데스-벤츠의 철학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철학처럼 스타자동차 또한 고객들에게 최고의 차량과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온 직원이 합심하여 노력하고 있다.

 

스타자동차의 시작

올해로 창립 20년을 맞이한 스타자동차의 시작은 전신인 도이치 모터스에서 비롯되었다. 이후, 2000년에 ㈜부산스타자동차 합작투자법인을 설립하고 사세를 확장해 나가기 시작했다. 2003년에는 메르세데스-벤츠 종합 정비공장을 인수했고 2006년에는 울산에 영업소와 서비스센터를 오픈했다. 이후 해운대에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확장 이전했다. 2010년에는 세계에서 17번째로 AMG Performance Center를 개장함으로써 메르세데스-벤츠의 우수한 파트너로 인정 받기도 했다. 이후에도 해운대, 기장, 울산, 금정 등에 전시장을 신축, 확장 오픈하면서 동남권 지역의 대표적인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파트너로 자리를 잡아왔다.

창립부터 지금까지 스타자동차를 이끌어온 유재진 회장은 마산석유공업과 영남제분의 회장을 맡았던 중역으로 부산상공회의소 22대 부회장을 맡을 정도로 뛰어난 수완과 경영자적 자질을 인정받은 인물이다. 또, 스웨덴 영사관 명예영사를 맡으며 북극성 왕실의 훈장을 받았다. 이 뿐만 아니라 유 회장은 스포츠에도 관심이 많아서 부산시 골프협회 회장, 부산시 체육회 부회장 등을 비롯, 한국해양레저네트워크 집행위원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대한민국 수입차 시장

대한민국의 수입차 시장은 오래도록 불모지에 가까웠다. 급속한 산업화의 과정에서 국산품 사용이 미덕처럼 여겨지는 시기가 있었고 일반인들에게는 특히나 수입차는 상당히 이질적인 존재였다. 물론 비싼 가격 때문이었던 점도 있지만 수입차를 탄다는 말 속에 위화감이 없지 않았기 때문에 대한민국 시장에서 수입차는 오래도록 그 위세를 펼치지 못하는 실정이었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부터 수입차의 대중화가 일어나면서 인식이 많이 바뀌었다. 우선 대한민국의 전반적인 경제 상황이 호전되면서 소비자들은 점차적으로 다양하면서 더 고급스러운 차량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또, 각종 FTA와 관세 협정의 체결 등으로 인해 수입차의 가격이 고객들의 선택권 내로 들어오게 되자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특히나 최근 10년 간 수입차 시장은 말그대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 들어 수입차 시장 점유율이 15%를 넘었으며, 해외에서도 많은 브랜드들이 한국시장을 아시아의 테스트 베드로 눈여겨보기 시작했다.

게다가 최근 들어 국산 완성차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하고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가 커지면서 수입차 시장도 활기를 띠고 있다. 2000년대만 해도 독일산과 일본산 차량이 서로 경쟁적으로 시장을 점유하는 양상이었지만 2010년 이후로는 독일산 차량의 인기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특히나, 브랜드 파워와 품질을 앞세운 독일 3사의 인기는 하루가 다르게 치솟고 있다. 그 중에서도 메르세데스-벤츠는 최근 파격적인 디자인과 새로운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서 전세계적인 자동차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다. 기존의 메르세데스-벤츠가 가진 다소 중후하고 점잖은 이미지에서 탈피해 역동적이고 젊은 감각의 디자인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에게 인정받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최근 대한민국 수입차 시장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주도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한국에서 메르세데스-벤츠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에는 기존에 메르세데스-벤츠가 가진 브랜드 파워 이외에도 공식 딜러사의 지대한 역할이 있었다. 특히나, 동남권 지역의 대표적인 메르세데스-벤츠 딜러로 인정받은 스타자동차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로부터 수차례 최우수 전시장에 선정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왔다.

스타자동차가 이렇게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지향하는 핵심가치와 표준들을 파트너로서 깊이 공감하고 이들을 잘 이행해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또, 가족 같은 분위기의 회사 내에서 차량 판매와 영업, 사후관리에 이르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기초하여 신속하고 편리하게 고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최고의 만족을 선사해왔다. 고급화된 브랜드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을 제공하는 것이다. IMC를 통해 전사적으로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핵심 비전을 모든 임직원들이 공유하고, 이를 통해 생산에서 판매, 사후관리에 이르는 모든 가치 창출의 과정을 일관되고 동일하게 제공하여 고객들에게 세련되고 편리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이러한 단합되고 통일된 마케팅 메시지를 고객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내부 고객인 직원들의 단합과 통합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실제로도 스타자동차는 정규직의 비율이 경쟁사에 비해 높으며, 임직원 연령대도 상당히 낮은, 젊은 기업인 셈이다. 이로 인해, 각 개인들의 역량과 성과에 따른 진급 및 기회를 최대한 제공하며, 가족적인 분위기와 화합되는 분위기를 추구한다. 또, 최소 1년에 한번씩은 꼭 전직원이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하여 임직원들의 응집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장기근속자에 대한 혜택이 많고 근무환경이 안정적이어서 장기근속자 비율이 높은 편이다. 이러한 결과로써, 스타자동차의 임직원은 매년 10%이상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다.


 

 

사회와 함께하는 기업

스타자동차가 지금의 위치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에는 메르세데스-벤츠의 뛰어난 브랜드 품질과 스타자동차의 세심하고 진보된 마케팅 솔루션 등이 있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 사회 주민들의 관심과 사랑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스타자동차도 오래전부터 이를 인식하고 지역 사회에 대한 감사를 전하기 위해 스타자동차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자선 오케스트라 단체인 UKO(United Korea Orchestra) 후원 활동을 통해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함께 다양한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 한국 폴리텍 대학교 동부산 캠퍼스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그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매년 관할구청에 방한복을 지급하고 울산 남구청에 1,300만 원 상당의 순찰차량을 기증하는 등 지역 사회와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항상 앞장서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으로서 마땅히 지켜야할 납세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여 부산, 울산 등에서 지방 국세청 성실 납세자로 수차례 이름을 올리는 영광을 안았다.


 

새로운 도전과 미래

스타자동차를 비롯한 다양한 수입차 딜러사들은 최근 또 한 번의 변혁의 시간을 기다리고 있다. 무인 주행 자동차, 전기 자동차 등 머지않아 불어올 자동차 업계의 새 바람에 완성차 업체 못지않게 다양한 대책을 준비하여 새로운 시대를 맞고 있다. 최근 미국의 대표적인 전기자동차 제조사 테슬라가 한국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기존의 자동차 시장과 제조사들은 새로운 제 3의 물결을 맞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 이제는 찬찬히 뒤돌아 볼 시점이다. 물론, 새로운 기술 개발과 혁신을 통해 자동차 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언제나 사람과 사람 간의 소통 그리고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방식에 있어서 수입 딜러는 앞으로 더 다양한 책임과 역할을 떠안게 될 것이다. 머지않아 닥쳐올 자동차 시장의 새로운 미래에 스타자동차가 성공적으로 도약할 것을 확신한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