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

부산상의 기업탐방

home HOME > 사이버홍보관 > 부산상의 기업탐방

(주)광진윈텍

담당부서 : 홍보팀
등록일 : 2016-04-04

‘Driving Comfort‘를 선도하는 초일류 기업 (주)광진윈텍

 

우리는 지난 수많은 사례와 역사를 통해서, 기업가의 혁신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다. 단순히 기업의 대표나 주인이 아니라, 개발, 개선, 기술적 발명 등은 곧 기업의 생산력을 향상시킨다. 이것은 나아가 우리 사회 전체의 후생을 증가시키는 데에 이른다.오늘 방문한 자동차 부품 Leading기업 ‘광진윈텍’은 이러한 혁신을 몸소 실천해나가고 있는 기업이었다. 현실의 장벽에 무너지거나 현재에 안주하기 보다는, 늘 나은 내일을 바라보며 매순간 고민하는 모습이었다. 단일화된 국제 경쟁사회에서도 뒤쳐지지 않고 세계속의 기업으로 당당히 입지를 굳힌 것은, 그간 흘린 땀방울의 결실이었다.부산 기장군 장안읍 반룡리에 위치한 회사를 찾아가보니, 나란히 심어져 있는 나무들이 눈에 띠었다. 싱그러운 분위기와 함께한 인터뷰는, 다변화 되고 있는 우리 사회와 함께 걷고 있는 기업이란 것을 깨닫게 해주었다.



회사연혁
1999년 1월 1일, (주)광진윈텍은 힘차게 도약했다. 오늘날, 시트히트, 통풍시트, 발연핸들, ECU를 주요제품으로 하며, 199명의 종업원과 함께 지난 2011년 70,149 백만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현 위치에 오르기까지 수많은 반복과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그 과정을 거쳤기에 탄탄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었다. 지난 1982년 설립한 광진직물이 광진윈텍의 시작이었다. 승용차 SLC 시트커버를 생산하며 곧 스웨덴 SCANDMEC사와 기술제휴를 맺어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반을 갖췄다. 후에 현대자동차 협력업체를 획득해 여러 가지 솔루션을 제공하며 고객만족을 실현하고자 했다. 1995년에는, ISO 9002 인증을 획득해 100% 품질보증을 통한 신지식인의 이념을 선보였다. 이어 독일 IGB사와도 기술제휴를 맺었고 마침내 1999년 1월 1일 주식회사 광진산업을 설립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기업형태를 주식회사로 바꾸며, 한 층 더 세련된 기술력과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성장기에 들어섰다. 2000년 오스트리아 SCHUKRA사와 기술제휴를 맺은 후,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하기 위해 벤처기업으로 등록했다. 기술연구소를 설립해 연구에 매진하며 혁신을 꾸준히 지향해온 결과 2002년에는 현대자동차로부터 SQ 마크인증을 획득했고, 중국 북경으로 까지 입지를 넓혔다. 2005년 8월, 신규진 대표회사가 취임한 후 2006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대중들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 했다. 곧이어, 슬로바키아, 미국, 베트남법인을 설립하며 글로벌기업으로 나날이 발전하기 위해 입지를 굳히고 있다.

 

고객만족을 위한 일괄 제품 제공 시스템구축
기존의 시트히터 (SEAT HEATER) 는 HEATING WIRE를 사용해 부분별로 온도가 다른 현상이 발생했다. 이는 WIRE단선 으로 인해 작동불량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인데, 광진윈텍은 “탄소섬유”를 사용해이를 해결했다. 탄소섬유는 단선의 위험이 없으며, 전자파 대신 건강에 유익한 원적외선을 발산해 제조공정을 간단하게 하고 불량률을 감소시킨다. 특히, 부분별 온도 분포를 항상 일정하게 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시트히터 온도제어장치는 THERMOSTAT의 GRADE에 의해 온도를 한정시켜 소비자요구에 따라 만족도가 상이할 수 있었다. 또한 OFF에서 ON이 될 때까지 히터가 작동하지 않아 차가운 느낌을 받을 수도 있었다. 하지만, 시트통합 ECU(Elentronic Control Unit) 에 의한 온도제어방식으로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는 하나의 제어기로 1열의 시트히터를 제어하며 LIN 통신으로 앞 좌석과 뒷 자석으로 4채널까지 확장할 수 있게 된 결과였다. 또한, 에어콘에서 나온 차가운 공기를FAN을 이용해 엉덩이, 등 부분의 열과 습기를 제거하는 장치인 CLIMATIC SEAT를 개발해 열과 습기를 강제로 순환시켜 운전환경을 향상할 수 있는 통풍시트(VENTILATED SEAT)를 개발했다. 더불어 겨울철에 차량을 탑승했을 때 STEERING WHEEL의 차가움을 제거할 수 있도록 발열핸들(HEATED STEERING WHEEL)을 생산해내고 있다.


생산공정 혁신기술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생산공정이 매우 중요하다. (주)광진윈텍은 고효율을 실현할 수 있도록 생산공정을 개선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었다. Laminating Type은 Winding JIG에 수작업으로 열선 패턴을 배열하여 작업한 후 합포작업을 하여 열선을 고정하는 방법이다. 이는 두 장의 스폰지로 Laminate되어 Seat Heater Mat에 적용했을 때 매우 편리하다. Stitching Type은 열선배열 장비에 의해 열선 패턴을 자동 배열하여 특수실 사용 열선을 표피자재 위에 고정시킨다. 이 방법을 이용해, 컴퓨터 도면 설계에 따른 자동화 배열 시스템 방식으로 열선을 배열시의 오차를 감소시킬 수 있다. (주)광진윈텍은 자동화된 공정라인으로 효율성을 실현하고, 나아가 정밀한 시험을 통해 품질을 개선하고자 한다. Surface Mount Technology(표면, 실장, 기술)은 LINE 전자기기 조립을 자동으로 실행하는 장치를 말하며, 인쇄회로기판(PCB)위에 반도체나 다이오드, 칩 등을 다수의 장비로 실장하고 이를 경화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최첨단 기술이다. 또한, 최첨단의 로봇 승강내구 시험기 장비(Robot Tester)를 사용해 시험검사 능력을 향상시키고 정교하고 다양한 내구시험을 통해 고객만족을 높이고자 한다.

 

글로벌 기업과 협력을 통한 Globalization실현
애초부터 해외기업과의 기술제휴를 통해 해외시장을 공략해왔기에 지금까지의 업적은 실로 대단해 보였다. 국내 글로벌 기업과의 신뢰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한 결과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과의 공동 수출을 통해 인지도를 확대했다. 또한 국제 전시회, 광고 등을 통해 자사의 제품과 브랜드이미지를 정착시키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했다. 더불어 중국, 베트남 현지 공장 및 해외 지점을 통해 글로벌기업과 유대를 드넓히고자 했다. 중국 시장을 타겟으로 하여 해외기업과 협력 체계를 마련한 것이 매우 유용했다. 나아가, 슬로바키아, 미국 알라바 마 등에는 독자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되었다.


그린기술(GREEN TECH)체계확보를 통한 기업 이미지 제고
기술발전과 환경은 상충관계로 작용하다보니, 오늘날의 우리사회는 환경문제에 매우 민감하다. 이는 기술이 발전한 만큼 훼손된 우리의 자연이 얼마나 심각한지 절감할 수준에 다다랐기 때문이다.광진윈텍은 고객의 편의와 만족을 중점을 두기에 우리의 환경역시 소홀히 할 수 없 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환경법규를 준수하며 지속적으로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업장 폐기물 처리횟수를 1년에 31회로절감하고자 하며, 출하불량 200PPM을 유지하기 위해 매 생산과정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이 밖에도 유해물질 사용감소, 작동유 사용 절감, 샘플 폐기물 배출 감소, 유류사용 절감, 절전 생활화, 환경법규 위반 0건을 준수하기 위해 모든 직원이 마음을 모으고 있다. 2011년 부산중소기업인 대상에 선정되며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에 뽑힌 만큼 온화한 기업의 분위기에서 밝은 미래를 엿볼 수 있었다. 중소기업이라기엔 다소 넓은 규모를 뽐내지만, 직원들간의 끈끈한 유대관계를 이끌어나가는 데에는 그들만의 ‘정’이 존재하고 있다. 내부의 인적,물적 단단함을 토대로 신뢰할 수 있는 주식회사로 나날이 성장해가는 기업이기에, 잠재가능성이 많은 신입사원을 충분히 Support해줄 수 있을 듯 했다. 대기 업만을 고집하는 취업시장에 이처럼 전도 유망한 중견기업의 등장은 실업의 두려움에 허덕이는 취업준비생들에게 희소식임에 틀림없다. 세계로 나아가 자신의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선보이고자 하는 사람에게 늘 열려있는 (주)광진윈텍의 내일이 기대된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