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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상의 기업탐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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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R㈜

담당부서 : 대외협력실
등록일 : 2017-10-11


세계의 지붕을 높이는 일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부르즈할리파(두바이)’는 땅에서 무려 828m나 뻗어있는 엄청난 높이의 마천루다. 이와같은 초고층 빌딩을 짓기 위해서는 크레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무거운 건설자재를 안전하게 견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것이 바로 크레인로프이다. 일반적인 건설현장에서는 와이어로프를 사용하고 있으나 부르즈할리파에는 특별하게 섬유로프가 사용 되었다. 부르즈할리파 건설현장의 크레인에 사용 된 섬유로프는한국에서 연구 개발한 제품이다. 바로 DSR의 SuperMax 라는 제품으로, 이는 특수섬유로프로서 와이어로프와 비교했을때 단위중량당 강도가 8배정도 높아 부르즈 할리파와같은 초고층빌딩 건설현장에서 매우 효과적인 제품이다. 중량이 가벼워 설치및관리가편리하기 때문에 공사기간을 단축 시켜줄 수 있고,작업효율이 뛰어나기 때문에 경제 성이높다. 이처럼 세계 곳곳에서 위상을 높이고 있는 기업DSR을 통해 기업의 성공적인성장을 견인하는 핵심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한민국 최고의 합성섬유로프 회사

 

DSR은 1965년 설립되어 합성섬유로프, 스테인리스 와이어 및 와이어로프등 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2013년에는 유가증권시장(KOSPI)에 상장 하였으며 현재 미국,일본,독일,중국,베트남등 세계 각지에 생산 및 판매거점을 두고 해외시장에서 큰 힘을 발휘하고있다.

  


 

로프의 종류와 소재


DSR의 주요 제품은 크게 합성섬유로프, 와이어로프, 와이어로 나뉜다. 먼저,합성섬유로프는 다양한 소재의 합성소재를 활용하여 만든 로프를 말한다. 로프에 사용되는 합성섬유로는 나일론, 폴리에스터, 비닐론 등이 있으며, 합성수지로는 HMPE, PP 등이 있고, 각 섬유들의 단점을 보완하는 기능성,고강력 특수섬유들이 개발 되고 있는데, DSR은 이러한 특수섬유를 이용한 특수섬유로프에 특화되어있다. 가장 대표적인 특수섬유로프 제품으로는 앞서 언급한 SuperMax가 있다. 이 제품은 철과 비슷한 강도를 자랑하면서도 무게는 1/8밖에 되지않아 사용이 용이하고 경제성이 뛰어나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어업 및 양식업으로 유명한 국가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DSR의 SuperTec 로프는DSR의 기술력을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제품이다. 이외에도 선박계류용, 해양플랜트용, 참치연승용, 레저용, 어업용, 리프팅용 으로 DSR의 다양한 섬유로프들이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리프팅용으로 사용하는 DSR의 SuperMaxRoundSling은 와이어로프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중량물 외관의 손상을 방지하면서도 와이어로프보다 뛰어난 강도로 인해 산업현장에서 와이어 로프슬링을 대체하며 각광받고 있다.

둘째 ,와이어로프가 있다. 먼 바다에서 자원을 채취하는 해양플랜트에는 그 규모만큼이나 거대한 극태물 와이어로프가 사용된다. 해양플랜트의 안전사고는 치명적인 사고로 연결되기 때문에 품질이 우수 하지 않으면 절대 사용되지 않는다. DSR은 50여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 하였기 때문에 해양플랜트 시장에 진입 할 수 있었다. 또한 컨테이너를 선적하고 하역하는 항만크레인에는 Powerflex, Poweract 와 같은 특수 와이어로프가 사용되며,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건설현장의 크레인에도, 우리가 매일 이용하는 엘리베이터에도 DSR의 와이어로프가 사용되고 있다. DSR의 와이어 제품은 원재료에 따라 HighCarbonSteelWire 와 StainlessSteelWire 로 나뉘어진다. High CarbonSteelWire는 자동차서스펜션용, 기계부품용 스프링등으로제작되며, StainlessSteelWire는 부식에 강하고 빛나는 특성때문에 해양레저제품을 비롯한 바닷가의펜스, 주방용품, 산업용볼트와 너트, 산업기계용 스프링에 사용되고 있다.

 

   

 

합성섬유로프의 무한한 시장

 

합성섬유로프는 산업전반에서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시장성 또한 무궁무진하다. 특히 유전 및 가스개발용 해양설비를 설계, 제작, 설치하는 해양플랜트 부문은 점점 대형화되고 있으며,에너지소비와 유가동향에 따라 시장수요가 크게 달라지는 특성이 있다. 세계 경제 회복에 따른 에너지 수요증가 및 유가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 해양 시추설비 및 생산설비의 발주 증가가 예상되고, 고유가추세 및 청정연료 등 대체에너지 수요증가에 따른LNG등 천연에너지 개발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어서 심해용 차세대 고부가제품 으로써 그 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또, 광산자원,유전 및 가스전등의 육지개발이 한계에 다다르면서 선진국 중심으로 해양 및 극지개발을 통해 이 자원들을 확보하기 위한 플랜트들이 확대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해양플랜트사업은 심해에 묻혀있는 자원들을 개발해야하는 관계로 해양구조물 설치 및 지지, 채취된 자원의 운송등 특수 로프가 필요한 분야가 매우 많다. 신 조선분야의 침체에 직면 한국내 대형조선중공업들이 정부의적극적인 지원시책과 함께 해양플랜트 산업분야로 진출하고 있으므로심해용특수로프산업분야의 수요증대로 성장이 기대된다. DSR은 이러한 시장동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초고강도 특수섬유로프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한 단계 더 도약 할 수 있는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삼고있다. 특히, DSR의 제품은 대부분 산업재로서 안전과 직결되어있기때문에 진입장벽이 높고,지속적인 기술개발이 바탕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특수섬유로프를 생산하는 기업은 전세계적으로도 손에 꼽을정도다. 이처럼 보수적인시장속에서 DSR이 꾸준히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지난2003년 태풍매미가 한반도에 상륙했을때, DSR의로프를 사용하여 항구에 정박해있던 선박들은 별다른 피해가없었다. 이처럼 기술력과 품질로 증명하는 기업 DSR은 지난50년의에 만족하지않고,다가올 50년을 위해 변화하고 혁신하고있다.

 


 

DSR의 핵심역량

 

DSR은 RopeManufacturer가 아닌 TotalSolutionProvider를 지향한다. 동일한 로프를 사용하더라도 각 고객별로 사용환경과 목적이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히 제품을 생산하는데 그치지않고,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로프를 설계하고 먼저 제안한다. 또한 최적의 로프를 생산하는데 그치지않고 고객사를 위한 로프사용법, 검사, 관리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정기적으로 사후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제품 그 이상의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단순히 중량물을 들어올리는 로프를 생산하는 기업이 아닌 더 효율적인 방법과 더 효과적인 로프를 고민하는 엔지니어적인 시각을 접목시켜 고객의가치를 창출하는 솔루션기업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건설,조선,석유산업 등 글로벌 경기가 침체기를 걷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우려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2015년 5.93%였던 영업이익률이 2016년에는 6.64%, 2017년 상반기에는 7.55%로 점차 증가 할 수있었던 기저에는 술루션제공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가치를 창출했기 때문인것 으로 분석된다. 고객의 수요를 먼저 파악하여 최적의 제품을 제안하며, 품질역시 세계최고 수준이기 때문에 어려운시기에도 영업이익율을 높일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DSR의 경쟁력의 핵심은 인재철학에서 나온다. DSR은 다양한 관심과 책임감을 갖고 효율적인 방법을 생각해 내는 인재를 선호한다. 순간적인 열정보다는 지속적으로 업무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꾸준히 일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노력하는 인재가 DSR에게는 최적의 인재인것 이다, 당장의 전문가 보다는 업무프로세스에 대해 다양한 궁금증을 느끼며 보다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선 하고자 변화하는 인재를 선호하는 이유는 이러한 인재가 모여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시너지를 창출하는 팀워크로 빛날 수 있다고 DSR은 믿고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DSR은 사원들에게 자녀 학자금지원, 경조사비 지급, 사내강좌 및 사외교육, 어학수강료지원, 사내커뮤니티 활동지원등의 풍부한 복지제도를 제공하고 있다.

 


 

DSR의 새로운 50년

 

DSR은 끊임없이 고객의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뛰어난 품질의 제품은 물론이며, 제품의 설계부터 사용, 교육, 사후 서비스까지 모든 프로세스에서 고객에게 최적화된 가치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는것이다. DSR의 모든 임직원들은, 보이지 않는곳 에서 여러산업의 기반을 지탱하고 있다는 자긍심을 갖고, 지난 반 세기의 노하우를 통해 앞으로 다가올 반세기를 준비하며 혁신하고 있다. 지금 이순간에도 세계는 점점 더 치열한 경쟁의 세계로 가고 있다. 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위해서는 결국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DSR은 이런 측면에서 경쟁자들보다 한발앞서 있다.DSR과의 인터뷰에서는 특히나 고객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했다. DSR은 자사의 모든 부문을 고객을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일 이다. 고객을 위한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는일 ,DSR이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기업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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